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HOME  >  시사  >  월드

일본 언론 “문 대통령,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 경고” 신속 보도

입력 2019-07-16 04:05:01


일본 언론은 15일 한국에 대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비판하면서 외교 해결의 장으로 돌아오라고 촉구한 문재인(사진) 대통령의 발언을 신속하게 보도했다. 특히 “최종적으로는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를 안길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경고에 주목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일본은 이날 관공서가 문을 닫는 공휴일 ‘바다의 날’이어서 정부 차원의 즉각적인 반응은 나오지 않았다.

교도통신 등은 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징용 소송을 통상문제로 연관짓는 것이며 양국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또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강화의 이유로 북한에 대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한국이 위반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한국 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발”이라며 ‘불쾌감’을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 등 주요 매체들도 문 대통령의 발언을 속보로 소개했다. 요미우리는 “우리(한국) 기업들이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지만 과거에 여러 번 온 국민의 단결된 힘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어려움을 극복할 것”이라는 발언을 전하면서 문 대통령이 민관의 결속을 호소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반도체 소재의 국산화 및 수입처 다변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결국은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경고해 둔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비중있게 소개했다.

한편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한국이 미국에 울며 매달리고 있다”며 조롱하는 논조의 사설을 내보냈다. 산케이는 한국에 대한 일본 정부의 보복조치와 관련해 구체적인 근거 제시 없이 북한 관련설을 잇따라 제기하는 등 일본 정부의 입장을 두둔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매체다.

산케이는 이 사설에서 “강경화 외교장관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전화통화를 해 일본을 비판하며 미국 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호소했다는 말에 귀를 의심했다”며 “미국에 울며 매달리면 (미국이) 중재해줄 거라 생각하는 것이라면 큰 착각”이라고 적었다.

장지영 기자 jyjang@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