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인 더 바이블] 라헬(Rachel)

입력 2022-12-31 03:10:01


라헬은 야곱의 아내이자 요셉과 베냐민의 어머니 이름입니다. 히브리어로 라헬은 암컷 양을 이릅니다. 일반명사 라헬은 구약에 ‘암양’으로 네 번 나옵니다. 영어 성경은 여성 이름 라헬을 레이철(Rachel)로 번역했습니다.

야곱이 가족을 이끌고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에 라헬은 베냐민을 낳다 죽어 베들레헴 가까이에 묻혔습니다.(창 35:19) 선지자 예레미야는 바빌로니아에 포로로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을 두고 크게 아파할 어머니 라헬을 하나님께서 위로하시고 다시 자녀들을 데려오신다는 약속을 선포했습니다.(렘 31:15~17)

“헤롯은 박사들에게 속은 것을 알고, 몹시 노하였다. 그는 사람을 보내어, 그 박사들에게 알아본 때를 기준으로, 베들레헴과 그 가까운 온 지역에 사는, 두 살짜리로부터 그 아래의 사내아이를 모조리 죽였다. 이리하여 예언자 예레미야를 시켜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라마에서 소리가 들려왔다. 울부짖으며, 크게 슬피 우는 소리다. 라헬이 자식들을 잃고 우는데, 자식들이 없어졌으므로, 위로를 받으려 하지 않았다.’ 헤롯이 죽은 뒤에(…) 요셉이 일어나서,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왔다.”(마 2:16~21, 새번역)

베들레헴에서 벌어진 처절한 아픔에 성서는 옛 선지자가 전한 하나님의 위로와 약속을 적었습니다. 아기 그리스도께서 오늘 한 해를 보내는 우리에게도 라헬에게 전하신 위로와 희망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