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HOME  >  시사  >  월드

‘러시아 스캔들’ 위기의 트럼프 내주 G20 회의서 푸틴 만난다

입력 2017-06-30 18:30:01


‘러시아 스캔들’에 휩싸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드디어 ‘의혹의 근원’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난다.

미국 백악관은 29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7∼8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푸틴 대통령과 회담한다고 밝혔다. 지난 1월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푸틴 대통령과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정상의 만남은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정부 간 내통 의혹이 확산되며 특별검사 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뤄지는 것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교롭게 이날 푸틴 대통령은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책사인 헨리 키신저(94) 전 미국 국무장관과 만남을 가졌다. 미국 외교계의 상징적 존재인 키신저는 ‘외교 관계자 연례포럼’ 참석차 러시아를 방문 중이었다. 러시아 정부는 두 사람의 회동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했지만 면담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지난 5월 트럼프 대통령을 면담한 바 있는 키신저가 미·러 정상회담 일정이 발표된 날 푸틴 대통령을 만난 것을 두고 그가 ‘모종의 역할’을 수행 중일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러시아 스캔들 의혹으로 양국 관계가 더없이 난처해진 상황에서 역사적인 미·중 수교의 물꼬를 텄던 키신저가 메신저 겸 해결사 역할로 나섰을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린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함부르크에서 푸틴 대통령 이외에도 많은 세계 지도자들을 대면할 것”이라며 “특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도 만나 북한 핵·미사일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성찬 기자 ichthus@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