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HOME  >  시사  >  종합

중국 단둥은행 전격 제재, 美 “북한으로 가는 모든 자금 차단할 것”

입력 2017-07-01 05:05:05
미국 재무부가 29일(현지시간) 중국의 단둥은행을 북한을 위한 ‘돈세탁 우려기관’으로 전격 지정한 것은 미국의 대북 제재 강화 의지를 재천명하고, 북한 핵문제 해결에 중국이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하기 위한 차원이다.

미국은 단둥은행이 유엔의 제재 대상인 북한 기업들과 깊숙이 거래해 온 점을 들어 제재를 결정했다. 미 재무부는 “단둥은행은 북한금융 거래가 금지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관련 기업들이 수백만 달러의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왔다”고 밝혔다.

특히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북한으로 가는 모든 자금을 차단하는 데 전념하겠다”며 “북한이 단둥은행에서 또 다른 은행으로 거래처를 옮기면 추적해서 끝까지 제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적절하게 행동할 때까지 돈줄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하다”고 전했다.

1997년에 설립된 단둥은행은 중국의 196개 금융기관 중 148위로 소규모 상업은행이다. 그러나 이 은행은 고려광선은행과 고려탄광개발무역 등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관련해 유엔 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의 은행이나 기업들과 집중적으로 거래했다. 이 은행이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미국 대리계좌를 통해 처리한 거래의 17%가 북한 제재 기업들을 위한 것으로 미 재무부는 보고 있다.

미 재무부는 북한이 주로 이 은행을 통해 가명계좌를 개설하고 중국의 다른 은행과 홍콩, 동남아 국가들의 금융기관들과 거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 단둥은행은 지난해 미 재무부로부터 제재를 받은 단둥훙샹그룹이 지난해 말까지 일정 지분을 소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북한에 미사일 부품 등을 공급하다 적발된 단둥훙샹그룹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이 은행을 통해 5600만 달러(약 640억원)를 거래했다.

단둥은행은 그러나 결제 수단으로 달러화 말고도 일본 엔화, 중국 위안화, 홍콩 달러, 영국 파운드 등 다른 외화가 많아 미국의 독자적인 금융제재에 한계가 있다고 미 재무부는 지적했다.

미 재무부는 아울러 북한과 거래한 리훙리(53), 순웨이(35) 등 중국인 2명과 다롄국제해운 등 기업 1곳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 추가 제재 대상에 오른 개인 중 리씨는 제재 대상인 북한 고려은행 대표인 이성혁과 연루됐으며, 순씨는 북한 외국무역은행(FTB)의 위장회사를 설립·운영한 것이 제재 이유라고 재무부는 설명했다.

워싱턴=전석운 특파원 swchun@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