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단독] 2차 북·미 정상회담, 종전선언, 김정은 답방 내년으로 순연

입력 2018-10-31 18:00:01


스티븐 비건(사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청와대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내년 개최 사실을 비롯한 북·미 비핵화 협상 타임테이블(일정표)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 추진했던 연내 종전선언이 사실상 무산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도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청와대는 연내 종전선언 무산 가능성에 안타까움을 드러내면서도 비건 대표의 타임테이블은 상당히 만족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내부적으로 다소 시간이 지연되더라도 결과는 더 확실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비건 대표는 지난 29일 청와대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나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내년에 개최할 수밖에 없는 이유와 향후 일정을 자세히 설명했다. 정부는 이때까지도 연내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 비건 대표는 우리 정부의 기대와 달리 일정 순연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보다 임 실장을 먼저 만난 것으로 보인다.

비건 대표는 이어 30일 정 실장을 만나 향후 공조 방안과 대응책을 논의하고 대북 협상에 대한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 실무를 총괄한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도 만나 북한 분위기와 실무 경험 등을 청취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31일 “비건 대표는 오는 6일 중간선거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미국 내 ‘메가(매우 큰) 이슈’가 많아 연내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어렵다는 점을 설명하고 향후 타임테이블도 전달했다”며 “연내 종전선언을 추진했던 정부 입장에선 아쉬운 면도 있지만 다소 시간이 늦어졌을 뿐 오히려 북·미 협상은 잘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건 대표와 정 실장의 회동 역시 긍정적인 분위기에서 만족스러운 논의가 진행됐다고 청와대 관계자들이 전했다.

청와대는 남·북·미 3자 정상이 모여 종전선언을 하거나 남북 및 북·미 정상이 각각 종전선언을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미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남북 정상은 사실상의 종전선언에 합의했다. 외교가를 중심으로 한때 북·미 장관급 인사 간 종전선언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청와대는 이를 일축했다.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제안한 것은 정상 간 정치적 선언을 통해 포괄적인 대화를 이어가자는 뜻”이라며 “그런데 실무자들이 나선다는 건 정치적 의미를 포기하는 것이어서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결국 북·미 정상이 만나야만 종전선언이 가능하다는 얘기여서 연내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 다만 외교부 등 실무선에서는 연내 성사가 가능하다는 기대감이 아직 남아 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도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부는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을 원하고 있지만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큰일을 앞둔 북한이 선뜻 최고지도자의 첫 방남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다”며 “북한의 결정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늦어진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아무런 성과 없이 서울을 미리 방문할 필요성도 높지 않다는 평가도 있다. 2차 북·미 정상회담과 종전선언,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통해 새로운 남북 평화·번영 시대를 선언하겠다는 정부 구상도 당분간 미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강준구 권지혜 기자 eyes@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