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HOME  >  시사  >  월드

“경쟁자 없는 절대 권력 탄생… 中·서방 갈등 더 깊어질 것”

입력 2022-10-24 04:10:01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신임 상무위원들을 소개한 뒤 손을 흔들고 있다. AFP연합뉴스


외신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집권 3기 출범의 의미를 ‘경쟁자 없는 절대 권력의 탄생’으로 평가했다. 시 주석의 생각이 곧 정책이 되는 1인 권력 국가로 중국이 전환됐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 동맹 간 갈등이 더 깊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뉴욕타임스(NYT)는 23일(현지시간) “시 주석은 자신을 방어하고 경제에 대한 국가 영향력을 확대하며 국가 안보를 강화할 준비가 된 공산당 충성파를 승진시켰다”며 “권위주의적 통치의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고 보도했다.

싱크탱크 유라시아그룹 중국 정치 분석가 닐 토머스도 “새로운 시대는 시진핑 정책에 대한 더 많은 지지를 의미하며, 이는 중국이 ‘정치적 통제’ ‘국가주의 경제’ ‘독단적 외교’에 더 집중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NYT는 시 주석 연설에서 ‘평화와 발전의 시대’라는 용어가 사라진 점을 언급하며 “그는 대만에 대한 미국의 지원, 기술에 대한 중국의 취약성 등으로 인해 (자신을 둘러싼) 세계가 더 위험해졌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도 “중국은 주권과 안보, 개발 문제를 놓고 미국·유럽과 충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호주 ABC방송은 “중국은 군사 현대화와 확장을 더 빠르게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며 “여러 아시아 국가가 중국의 군사적 패권에 대한 전망에 불안해한다”고 보도했다.

1인 권력 구도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제임스타운재단 월리 램 선임연구원은 “시 주석을 둘러싼 개인숭배가 악화할 것”이라며 “당과 국가는 하나의 목소리만 있는 ‘에코 체임버’가 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전웅빈 특파원 imung@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