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손흥민, 토트넘서 6번째 감독 맞는다

입력 2023-03-28 04:10:01
로이터연합뉴스


손흥민의 소속팀 토트넘 홋스퍼가 안토니오 콘테(사진) 감독을 경질했다.

토트넘은 27일(한국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콘테 감독과 상호 합의 하에 결별했다”며 “남은 시즌은 크리스티안 스텔리니가 감독대행으로 팀을 이끌고 라이언 메이슨이 부감독을 맡게 된다”고 발표했다.

이탈리아 출신의 콘테 감독은 2021년 11월 토트넘 지휘봉을 잡았다. 이번 여름 계약이 만료될 예정이긴 했지만 최근 들어 불화설과 경질이 임박했다는 소식이 유독 잦았다.

경질설에 불을 당긴 건 최근 콘테 감독의 발언이다. 그는 19일 리그 최하위 사우스햄튼과 무승부로 끝난 후 “토트넘은 20년 동안 아무 것(우승 트로피)도 얻지 못했다. 구단 역시 변화를 줘야 한다”며 일갈한 바 있다.

콘테 감독의 선수 기용과 경기 운영 방식에 대한 불만도 쌓이던 차였다. 토트넘 공격수 히샬리르송은 10일 언론을 통해 콘테 감독을 공개 저격했다. 왼쪽 수비수 이반 페리시치를 공격에 참여하게 하면서 손흥민과의 호흡이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돼왔다.

토트넘의 부진한 성적도 경질설을 부추겼다. 토트넘은 올 시즌 EPL에서 15승 4무 9패(승점 49점)로 리그 4위다. 하지만 1위 아스널(승점 69점)과 격차가 20점이나 벌어져 있어 우승은 넘보기 어렵다.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와 리그컵, FA컵에서도 모두 탈락한 상태다.

이누리 기자 nuri@kmib.co.kr

입력